■ 컴퓨터 내부청소의 중요성
컴퓨터의 성능이 떨어지는 요인들 가운데 가장 대표적인 것중에 하나가 컴퓨터 내부의 먼지로 인한 성능저하입니다. 많은 분들이 컴퓨터를 어려워하고, 본체를 열어서 내부 부품들에 손을 댔을 때, 무언가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하는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컴퓨터는 그렇게 어려운 기기가 아니고, 내부 부품들 역시 유저들이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도록 유연한 확장성을 갖고 있습니다. 겁먹지말고 본체를 열어보세요.
깨끗한 외형보다 중요한 것은 깨끗한 내부입니다.
■ 먼지제거는 중요하다.
대부분의 컴퓨터는 공기를 이용해서 발열을 해소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대기중의 먼지와 만나게 되고 이것이 쌓이면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 빵가루를 뿌려놓은 것 처럼 보이지만 사실 먼지덩어리입니다. 먼지로 인해 발생하는 가장 큰 문제는 부품으로부터 발생되는 열이 해소가 안된다는 점입니다.
먼지가 정상적인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고 보온효과를 갖고있기 때문이죠.
▲ 그야말로 총체적인 난국인 상황이 됩니다.그렇기 때문에 최소 6개월에 한번정도는 컴퓨터 내부를 열어서 먼지를 털어주는 것이 컴퓨터 부품을 더 오래 사용하는 방법이고, 또 조용히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 본격적으로 먼지를 제거해보자!!
먼지 제거를 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먼지 제거용 에어스프레이
2. 서멀구리스 (서멀 컴파운드)
3. 먼지로부터 코와 입을 보호해줄 마스크
먼지 제거 스프레이는 시중에서 어렵지 않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여러 용도로 사용가능하니 이 기회에 하나 준비해둡니다.
서멀구리스는 칩셋과 방열판 사이에 발라주는 열전도체입니다. 효과적인 발열해소를 위한 소모품이기 때문에 먼지 제거전에 꼭 준비해줍니다.
마스크는 제거하는 과정에서 기관지를 통해 유입될 수 있는 먼지를 막아주니 소중한 기관지를 보호해주기 위해 준비합니다.
먼지를 제거해야할 부분은 크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팬
2. 방열판
컴퓨터 내부에서 칩셋의 발열 해소를 위해 공기를 사용하는 공냉식 냉각시스템은 칩셋의 열이 넓은 방열판으로 이동되고, 팬을 통해서 달궈진 방열판을 식히는 방식입니다. 간혹 칩셋에 바로 공기를 불어넣어주는 게 좋지 않냐고 물어보시는데, 칩셋자체가 너무 작기 때문에 공기에 닿을 수 있는 면적이 적어서 오히려 효율이 떨어집니다.
▲ CPU로부터 발생한 열이 방열판으로 이동하고, 팬은 방열판을 식히게 되는 게 공냉식 시스템입니다.먼지는 방열판에도 쌓이고, 팬 자체에도 쌓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분리해서 각각 제거해주면 되겠습니다.
▲ 누가봐도 문제있어 보이는 상황입니다. 청소가 필요해요!!!CPU의 경우는 인벤이 추천하는 업그레이드 가이드에 분리법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셔서 분리하면 되겠습니다.
인벤 업그레이드 가이드 바로가기 CPU를 분리했다면, 팬과 방열판을 각각 분리해야 하는데, 여기서 인텔의 경우는 일자드라이버가, AMD의 경우는 십자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분리가 됐다면, 먼지 제거 스프레이를 사용해서 각각 제거해줍니다.
주의할 점은 팬 내부에 공업용 윤활유를 뿌리시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오히려 더 안좋은 결과가 발생하니 자제해주세요.
이제 다시 원상태로 조립하시면 되는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CPU위에 방열판을 올리기전에 꼭!! 서멀구리스를 발라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CPU에 바르느냐, 방열판에 바르느냐 어느쪽도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간단한 방법은 CPU위에 일정량을 놓고 방열판으로 누르는 방식입니다. 마치 호떡처럼 주변으로 퍼지죠.
▲ 서멀구리스는 필수적으로 발라줘야 합니다. 주의하세요!!서멀구리스를 바르지 않을 경우에, 효과적인 발열해소가 안되서 컴퓨터가 주기적으로 멈춘다거나 속도가 저하되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니 꼭 발라주세요.
그래픽카드도 같은 방식으로 해주면 되나, CPU보다 쿨러를 분해하고 재부착시키는 데 좀 더 번거롭기 때문에 바깥에서 불어주는 식으로 먼지만 제거하도록 합니다.
▲ 그래픽카드 쿨러는 CPU쿨러에 비해서 먼지가 비교적 덜 쌓이는 편입니다.만약, 내 컴퓨터는 그렇게 먼지가 많이 쌓인 거 같지 않고 약간의 먼지만 제거하면 될 것 같다하시는 분들은 청소기 앞부분을 분리해서 흡입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메인보드나 다른 부품에 닿지 않도록 조심해서 흡입해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