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습관은 사양보다 중요하다.
컴퓨터가 느려지는 이유로 도움을 요청하는 분들의 컴퓨터를 확인해보면 하드웨어 자체의 노후화로 인한 성능저하가 가장 큰 원인이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건 평소 윈도우 관리를 소홀히 한다는 점입니다. 윈도우라는 운영체제는 사용자의 요청에 의해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지만 관리를 소홀히 할 경우 급격하게 느려질 수 있습니다.
▲ 존재하는 모든 툴바를 설치하셨다는 분의 전설의 화면. 관리가 필요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인터넷 웹서핑중에 혹은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중에 화면에 나타나는 팝업의 내용을 주의깊게 보지 않고 설치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이 바이러스와 악성코드에 민감하다는 것에 대한 반증인지, 치료관련 프로그램들에 대해서는 별다른 의심없이 설치하는 편입니다.
▲ 국내에서 ActiveX 를 사용하지 않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만, 무조건 확인을 누르고 계신건 아닌지요? 이렇게 누적된 프로그램들 중에 윈도우 시작과 동시에 실행이 되는 프로그램들이 컴퓨터 메모리를 일정부분 지속적으로 점유하게 되고 그러한 프로그램들이 점점 쌓이고 쌓여서 컴퓨터를 느려지게 만듭니다. 윈도우 바탕화면의 우측 하단에 위치하는 트레이아이콘들은 시스템의 기본적인 제어와 관련된 부분과 현재 메모리에 상주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현황을 보여주는데 윈도우 관리를 소홀히 하는 분들은 십중팔구 온갖 프로그램들이 실행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최근에는 프로그램 설치과정에서 추가적인 프로그램 설치를 권유하는 방식이 일반적입니다.
▲ 설치과정을 천천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쇼핑몰 바로가기는 왜 설치하는 걸까요.프로그램 설치는 분명 번거로운 일이지만 모두가 “예” 할 때, “아니오” 할 수 있는 작은 여유를 갖고, 어떤 프로그램이 추가로 깔리지는 않는 지 반드시 확인하도록 합니다.
자신이 꼭 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불필요한 프로그램의 설치를 최대한 줄이려는 사용습관은 컴퓨터가 느려지는 것을 막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합니다. 이미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의 관리는 인벤이 제안하는 컴퓨터관리 - 윈도우 최적화 를 참조하세요!!
인벤이 제안하는 컴퓨터관리 - 윈도우 최적화